IT지식

자바웹개발자 강의 후기

CharlieCBPark 2023. 10. 17. 15:13

유튜브에 있는 강의보고 후기남기는건 좀 오버이긴한데..

 

한달좀 넘는 시간을 투자해서 수강했으니 이럴 정도는 된다고 생각한다.

 

영상의 날짜를 보니 대략 2년전 3개월보름정도 강의한 내용 오프라인 수업을 그냥 편집없이 녹화한 강의이고 비전공 수강자 대상으로 공개한 영상으로 보인다.

 

첫 2개월보름동안 자바,mysql,html,css,자바스크립트,jsp,mysql,오라클까지 강의했고 남은 기간동안 전자정부프레임워크를 강의한다.

 

이 짧은 기간동안 이 많은 것을 어떻게 제대로 꼼꼼히 가르칠수 있겠나?

 

그래서 이론보다는 실습위주로 진행을 하는데 전자정부프레임강의할때 jstl,jquery 도 같이 배운다.

 

그래서 최종목적은 회원가입,로그인,게시판을 통합한 사이트를 만드는 것인데 jsp로 만들고 전자정부프레임으로도 만든다.

 

구현수준은 초보단계라 실무에는 사실상 사용하기 어렵지만 처음 배우는 사람에겐 결코 만만치 않은 과제인것 같다.

 

첨부터 깊이있는 강의보다는 빠른 시간내에 웹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해서 간단한 사이트라도 직접 만드는것이 목표인 나에는 아주 적합했다.

 

자바나 jsp는 책으로라도 공부했지만 html,css,자바스크립트는 정말 제대로 공부한적이 한번도 없어서 항상 필요할땐 검색해서 구현해야 했다.

 

구슬이 서말이라도 꿔어야 보배라고 하는데.. 이 강의 덕분에 지금당장이라도 간단한 사이트는 혼자서 만들 정도는 되었다.

 

처음엔 jsp강의 건너뛸가했는데.. 돌이켜보니 jsp강의듣기 잘했다. 이 강의 들으면서 자바스크립트,css 그나마 좀 익숙해졌다.

 

스프링프레임워크는 혼자서 배우기는 좀 난이도가 있어서 누가 가르쳐주면 쉬운데 책보고 배우긴 쉽지 않은데..

 

이번에 강의보면서 많이 배웠다. 특히 강의는 아이바티스로 하고 나는 마이바티스로 실습해보니 예전에 프로젝트 할때 코딩했던 기억이 났었다.

 

한달하고 일주일정도 시간을 투자했지만 충분히 가치있었고 이제 더 깊이있는 강의를 들어도 쉽게 이해할수 있을것 같다.

 

하지만 이 강의를 추천을 할수는 없다.

 

공개용으로 만든것이 아니라 강사님 실수하는 내용이 그대로 다 나오고 순서도 뒤죽박죽이지만

 

무엇보다 지금 나에게는 적합하지만 다른 사람들에겐 더 좋은 다른 강의가 얼마던지 있기 때문이다.

 

그래도 이 강의 덕분에 지금 당장이라도 전자정부프레임워크로 개발해야 한다면 시작은 할수 있다.

 

이 강의전에는 알기는 아는데 정리가 안되서 시작을 할수 없었으니 이젠 감 좀 잡았다.

 

이제 다음 공부할 대상은 이병승님의 자바웹을 다루는 기술이라는 책과 영상이다.

 

책은 구입했고 유튜브 영상도 예전에 실습없이 완강한 적이 있지만 이번엔 제대로 공부하려고 한다.

 

남궁성님의 자바의 정석으로 기본다지고 초보자바웹개발강의로 프론엔드/백엔드전반적으로 구현해보고나서

 

이병승님의 자바웹을 다루는 기술로 제대로 웹개발 공부하는 컬리큘럼 되겠다.

 

의도한건 아닌데 하다보니 이렇게 되었는데 아주 내게 적합한 커리큘럼 같다.

 

이정도까지 제대로 하면 30년넘는 개발자로 누가 나에게 웬만한 기술적인 질문을 해도 답할수 있을것이다.

 

내가 제일 싫어하는 관리자는 실무는 1도 모르면서 관리만 하려고 하는 관리자들인데..

 

이런 사람들이 결정하면 황당한 결정하는 경우가 너무 많기 때문이다.

 

나도 관리자로 오래 일했지만 최소한 기술에 대해 이해를 하고 의사결정하려고 했다.

 

만일 그때 지금정도만 알았어도 훨씬 더 관리할수 있었을텐데.. 다 지난일이다.

 

알고싶은거 다 알고 이제 충분하다 싶으면.. 그때 프리랜서를 하던 편의점 알바를 하던 직업을 찾을것이다.

 

이제 남은 마지막 단추를 잘 끼워보자.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