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블릿 강의 완강 후기
총209강중 서블릿 강의 86강 완강
이병승님 자바웹을 다루는 기술 유튜브 강의에서 오늘까지 서블릿 강의를 완강했다. 강의내용은 정말 군더더기 없이 깔끔하다. 해당 주제에 대한 샘플코드가 간결하면서도 중요한점은 놓지지 않았다. 일주일도 안되는 기간에 완강했지만 모든 샘플코드를 직접 입력하면서 강의내용을 이해했다.
직접 키인 해야 한다.
책에도 소스가 있지만 나같이 처음 배울때는 반드시 타이핑해야 한다. 나중에 소스가 충분히 눈에 익으면 그때는 책에 있는 소스를 봐도 중요한 부분을 선별적으로 확인할수 있다. 내가 직접 코드를 꼼꼼하게 읽어봤지만 타이핑 하면 미처 못봤던것이 나오더라고
서블릿은 중요성
보통은 서블릿 건너뛰고 바로 jsp나 스프링부터 시작하는데.. 물론 그렇게 해도 된다. 나도 서블릿 맹탕으로 공부한 다음 그렇게 했으니까.. 하지만 난 알고는 있었다. 서블릿의 중요성을.. 그래서 이번 서블릿 강의는 정말 즐겁게 공부했다. 특히 mvc비슷하게 뷰와 비즈로직을 분리한 샘플 코드 입력할때는 정말 기분좋았다. 햐.. 예전에 서블릿할때.. 이렇게 했었다면 얼마나 좋았을까.. 그래도 지금이라도 알게되서 다행이라서 그랬다.
읽다가 포기한 서블릿 책
20여년전 서블릿공부한다고 책을 샀는데 그때는 워낙 초장기라 대부분 번역서였다. 표지에 무슨 항아리 그림,할아버지 그림같이 뭔가 큰 그림있는 번역서였는데 웹에 대한 개념이 부족한터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건성으로 읽다가 어려워서 포기했었다. 지금 다시 그 책을 본다면.. 완전하게 이해할수 있겠지
다음은?
이제 jsp강의 시작하고 그 다음 스프링을 시작한다. 서블릿을 알고나서 jsp를 공부하면 이해도가 훨씬 더 높아질것이다. 원래 알면 알수록 더 잘알게 되고 그래서 더 잘할수 있는 것이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