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백 120일차
120일.. 벌써 4개월
백수 시작한지 120일차.. 32년넘도록 쉰 기간이 한달조금 인데.. 그 기록은 완전히 갈아치웠다. 근데 백수인데 한가하거나 지루하지는 않았고 수영도 배우고 공부도 계속했다.
아침에 수영
자유수영이라 부담없이 했다. 2비트킥 하는것은 어느정도 되고.. 이제 정말 힘들이지 않고 부드럽게 하는 법 연습했다. 처음으로 사이드턴도 했는데.. 역시 처음이라 쉽지 않다. 하지만 넘치는 다리힘으로 쭉 밀고나갈때는 지금까지 경험못한 속도를 체험했다.
리액트 실습완료
어제 하다가 버전문제 때문에 실습하지 못했는데.. 오늘은 작정하고 시작했다. 우선 nodejs버전을 너무 신버전 아닌것으로 바꿨다. 이것때문에 시간 좀 먹었는데.. 덕분에 또 경험치 쌓았다. 다행히 버전 맞춰서 설치했더니 큰 오류없이 끝까지 실습을 따라할수 있었다. 리액트 초급 실습 정도 끝냈는데.. 이전에 배운 자바스크립트는 정말 쉬운것이었다는것 알게되었다. 이전에 자바스크립트 공부하면서 익명함수에 좀 익숙해진 덕분에.. 코드이해가 쉬웠다. 오늘은 따라하기 급급해서 다른것 생각할 여유도 없었다. 이제 잘 되는거 확인했으니까.. 조만간 다시 한번 더 공부해야겠다.
또다른 세계
코볼,클리퍼,델파이,파워빌더,자바,스프링 이런것들만 하다가 nodejs,react라는 완전히 다른 세상을 경험했다. 제대로 하려면 시간 좀 투자해야겠다. 그래서 실업급여받는 동안 해야할 것들이 정해졌다. 자바기반 언어들은 다시 리마인드하고 리액트는 제대로 공부하는것이다. 그냥 자바나 스프링만 공부하면 맘편하고 널널하게 할수있지만 여기에 리액트 추가하면 상황이 급반전되는거다. 사실 php도 하고 파이썬도 하고.. 이것저것 다 해볼라고 했는데.. 오늘 리액트 좀 해보니까.. 다른것 할 시간 안날것 같다.
강의가 너무 힘들었다.
기존에 자바나 서블릿,JSP,스프링은 이미 충분히 사용경험도 있고 해서 정리하는 차원에서 공부한거라 지루하지만 고통스럽지는 않았는데.. 오늘 리액트는 100% 전부 다 모르는거라서 정말 힘들었다. 강의가 10분이면 이거 코딩하고 돌려보면서 오류잡고 하다보면 40~50분정도 걸렸다. 코드 한줄한줄 생판 모르는건데.. 이런 경험 너무 오랫만이라 정말 힘들었다. 그러나 이제 한번 맛을 봤으니.. 두번째 공부할때는 훨씬 쉽게 할수 있겠지. 나는 순발력은 떨어져도 지구력은 정말 강하니까 무한반복 쌉가능이다.
올해 마지막 금요일
2023년도는 정말 다사다난했었다. 퇴사는 시간문제라서 언제일까 했는데.. 결국 퇴사하고 이렇게 야무지게 백수생활하게 되었다. 평생 회사 다닐수는 없으니까.. 올게 온것일 뿐이고.. 실업급여와 아내덕분에 내인생 최고로 편하게 마음껏 프로그램 공부하고 운동하면서 보람차게 보내고 있다.
총평
원래 금요일에는 투썸에 가는데 어제 리액트 오류때문에 신경이 곤두서서 가지 않았다. 다행히 잘 해결되서 오늘 실습 다 끝나서 기쁘다. 올해 가지전에 리액트에 발은 담궜으니까.. 이제 좀 해보자. 내일 오전은 자유수영이니까.. 4시간 꽉 채워서 실컷 수영연습해야지.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