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회사생활1기

24년6월4일 슬사86일차

CharlieCBPark 2024. 6. 4. 20:30

불량수면

오늘 새벽1시 좀 넘어서 잠을 깨서 뒤척이다가 그냥 코딩이나 하자 싶어서 노트북 켜고 1시간정도 작업을 했다. 사용자 권한때문에 고민하다가 잠들어서 다시 깬 김에 이어서 작업했는데.. 처음엔 어떻게 할지 고민하다가 나중에 도메인에 세터를 주지 않음으로서 간단하게 해결했다. 제일 밑단에서 막아버리니 위에서 뭔짓을 해도 아예 접근이 안되니까.. 바로 내가 원하는 바대로 된것이다. 기분좋게 해결하고나니 잠이 와서 다시 잠자리 들었고 이번엔 기상알람때까지 그럭저럭 잘 잤다.

 

아침에 수영

수면과정이 엉망이라 수면의 질도 저질이다. 알람에 겨우 일어났지만 더 잘지는 고민하지 않았다. 오늘 수영하는 날이라 무조건 일어나야 한다. 그래서 아침에 수영을 했는데.. 그동안 머릿속으로만 생각했던 접영팔젓기를 해봤는데 아주 잘 되었다.  물을 밑으로 누르니까 몸이 쉽게 뜬다. 이렇게 쉬웠나 할 정도다. 그전엔 너무 힘들었는데 그때는 물을 옆으로 보내서 그랬던것이다. 그동안 어둠속에서 길잃은것처럼 헤매던 접영이 이제 어렴풋이 손에 잡힐것 같다.  이번주말 자유수영때 제대로 연습해봐야지

 

투썸으로 출근

집에 있으면 뭐하노.. 그냥 투썸에서 일했다. 일단 어제 회의때 나온 것들 정리해서 테이블과 샘플데이트를 만들어서 개발서버에 올렸다. 다 끝내고 강의를 다시 들었는데.. jpa 연관관계에 대한 강의였다. 처음 들을땐 이게 뭔소린고 했는데 이제 실무경험생기니 비교할 대상이 생겼다. 근데.. 강사는 ManyToOne을 강력히 권고하는데.. 내가 지금까지 만든 소스는 전부다 OneToMany방식이다. 다른 사람 한거보고 따라했는데 하필이면 이거냐? 하여간 재수없는 놈은.. 1/2확율인데 딱 나쁜쪽걸렸다.  이거 바꾸려면 손 많이 갈텐데.. 그래도 미래를 위해서라면 지금 바꾸는것이 맞겠다. 일단 여기까지 강의 듣고 집으로 돌아왔다.

 

@ManyToOne적용

우선 제일 밑에 있는 도메인을 대상으로 ManyToOne적용작업을 시작했는데.. 초반에 도무지 이해할수 없는 오류가 계속 뜬다. 내가 새로운 방식 적용을 잘못한것인지.. 아니면 다른 원인인지 도무지 모르겠다. 그래서 온갖 별의별 방법으로 소스를 고치면서 시도했는데 다 실패.. 3시간넘게 허비하고 나니.. 이거 포기해야 할지 고민이다. 마지막으로 속는셈치고 클래스이름 바꿨더니 바로 된다. 아 ㅆㅂ 뭐야? 지금까지 클래스명이 너무 길어서 그런거였어? 이걸보니 이제야 에러메시지가 이해된다. 아.. 클래스명이 길어서 오류라니.. 하다하다 별걸 다 경험하는구나.. 암튼 이후로는 일사천리.. 중간에 좀 막히기도 했지만 어찌어찌해서 해결하고 실무버전에 적용하고 테스트까지 다 했다. 잘 된다. 이제 이런식으로 나머지 도메인에 대해 작업하면 되는데.. 이제는 한번 경험도 있고.. 하필 오늘 처음한것이 난이도 제일 높은거라.. 고생은 실컷했지만 대신 이제부턴 뭘하던지 이보단 쉽게 할것이다. 정신이 없어서.. 오늘 일과는 저녁8시에 끝냈다. 남은 시간은 좀 쉬면서 강의도 듣고 하다가 좀 일찍 자야지.. 지금도 졸리고 있다..

 

마무리

겉으로 보면 아무 변화가 없지만 속에서는 지금 전쟁이 일어나고 있다. 다행히 테스트코드가 있어 검증이 되니까 이렇게 일 벌릴 생각을 했지.. 아니었으면 함부로 못바꾼다. 고생은 했지만 정말 많이 배웠다. 특히 클래스명 길이 때문에 고생한 것은 두고두고 기억할것 같다. 아침에 수영하고 일하면서 공부하고 배우고.. 오늘도 보람찬 하루였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