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년6월5일 슬사87일차
아침에 러닝
어제 자기전에 약 먹어서 그런지 비교적 잘 자고 잠깰때도 마치 필름끊어졌다가 깬것처럼 잠을 깼다. 전반적으로 근육피로감이 있지만 헬스장으로 나갔다. 웨이트할지 고민했는데.. 저강도 러닝하기로 했다. 1시간8키로인데 심박수가 130좀 넘은걸 보면.. 확실히 몸이 피곤하긴 한가보다. 그래도 달리면서 몸에 열도 좀 나고 땀도 좀 흘리니 개운하다.
출근
아침9시반 자차로 출근해서 오전10시 출근했다. 오전에 업무회의 간단하게 하고 이후에는 기존 @OneToMany로 되어있는 연관관계를 모두 @ManyToOne으로 변경했다. 어제 개고생하면서 하나 바꿨더니 오늘은 쉽게 할수 있었다. 이렇게 해보니 jpql쓸때 훨씬 편하다. 정말 객체의 편리함을 이용하면서 여러 테이블조인없이 단순히 객채탐색으로 복잡한 조건문을 구현할수 있었다. 그래.. 이게 객체쓰는 맛이지.. 조금 고치고나서 전체 테스트 돌려보고.. 오류나면 수정하고.. 이렇게 기존 소스에 대해서 ManyToOne관계를 모두 적용했다.
저녁에도 일
집에 와서는 새로 추가된 객체에 대해 레파지토리 만드는 작업을 했다. 기존에 해놓은거랑 비슷하긴 하지만 손이 많이 가기는 한다. 총4개 중 3개는 지금 막 다했다. 벌써 밤9시훌쩍 넘었네. 그나마 내일이 휴일이니까.. 오늘은 좀 늦게까지 해도 별로 급하지는 않다.
마무리
아침에 운동하고.. ManyToOne적용하는거.. 어제 정말 고생했는데.. 그 덕분에 많이 알게 되어서 오늘 수월하게 잘 했다. 내일은 레파지토리 하나 더 만들고 그위에 서비스 4개 만들고 테스트코드 만들면 될것 같다. 강의를 듣지 못해 아쉽지만.. 오늘 일하는 과정 자체가 강의에서 배운것 적용하는거라.. 시간이 아깝지는 않다. 이제 좀 쉬다가 자야지. 내일아침은 널널하게 운동할수 있겠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