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회사생활1기

24년6월17일 슬사99일차

CharlieCBPark 2024. 6. 17. 21:09

아침에 인터벌런

잠을 상당히 잘 자고 일어나니 컨디션이 양호하다. 이정도면 오늘 조금 달려도 될것 같다. 요근래 기상 후 무기력증이 너무 심해서 그런지 오늘 컨디션이 무척이나 기쁘다. 예상대로 오늘은 인터벌런 1시간 달렸다. 처음10분간은 시속8키로, 이후 시속13키로 1분30초 시속8키로 3분30초 총 5분 인터벌을 50분간 반복했다. 역시 좀 달리니까 이마에서 굵은 땀방울이 흐른다. 전반적으로 힘들지않았지만 마지막세트는 조금 힘들었다. 그래도 그 정도가 예전에 시속14키로 2분 달릴때에 비하면 아주 순한맛이다. 정말 오랬만에 잘 달렸다.

 

출근

오늘은 출근하는 날이라 아침9시반 자차로 출발해서 오전10시 출근했다. 오전에 간단한 업무회의 마쳤는데 지금 당장 해야 할 과제는 없다. 그래서 어제 강의에서 본것을 기존 개발된 소스에 적용해봤다. 엔티티와 dto에서 할수 있는 일은 직접 하도록 하는 것이다. 엔티티 생성자에서 dto을 받아서 신규등록, modify메소드에서 엔티티와 dto를 파라메타로 받아서 엔티티에 필요한 항목만 업데이트 한 다음 다시 엔티티를 리턴.. 이렇게 하다보니 도메인 드리번 개발 비스무리하게 된다. 이렇게 하니 서비스/레파지토리 계층이 아주 심플해졌고 전체적인 구조가 이전보다 더 잘 분리되면서 더 잘 협력할수 있다. 엔티티나 dto를 내가 지나치게 깡통으로만 생각했는데 어제 강의에서 강사가 말하는것 듣고 영감을 얻어 오늘 실행했는데 결과는 대만족이다.

 

퇴근후

집에 와서도 지금까지 이 작업을 계속 했다. 이제 대부분 다했고 딱 2개덩어리가 남았는데 이건 모레 회사가서 해야겠다. 내일은 인프런 jpa강의 마지막 과목 시작해서 최대한 많이 진도나가면 된다. 예전에 했던것이고 요즘 강의 다시 들으면서부터 실력이 급상승해서 내일 강의도 부담없이 들을수 있을것 같다. 오늘은 밤9시 기분좋게 일과 끝냈다.

 

마무리

스프링부트,jpa기반으로 api서버 개발해드립니다. 연락주세요~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