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년6월19일 슬사101일차
아침에 상체웨이트
간밤에 잠을 잘 못잤고.. 그래서 평소보다 15분늦게 일어났는데.. 하체피로가 요근래 제일 심하다. 월요일 인터벌런하고 화요일도 수영해서 피로가 완전히 해소되지 못한것 같다. 그래서 간만에 상체웨이트만 했다. 처음 벤치프레스 한 다음 바벨로우,밀리터리프레스,풀업을 묶어서 3세트 했는데.. 정말 힘들었다. 이런걸 슈퍼세트라고도 하는데.. 중간에 거의 쉬지 않는다는것이 생각보다 크게 작용했다. 마지막에 딥스3세트하고 운동끝내니 딱 아침7시다.
출근
아침9시반 자차로 출발해서 오전10시 회사에 도착했다. 오전회의하면서 추가 작업할 것들이 생겼는데.. 지금 소스 여기저기 손댄게 너무 많아 우선 이것부터 처리해야 한다. 어제까지 엔티티와 dto에 생성,수정기능을 모두 넣었으니 오늘은 이를 적용하고 테스트 했는데.. 관련로직이 좀 복잡해서 힘들었고 시간도 많이 걸렸다. 하지만 최종목적인 엔티티에서 @Setter를 완전히 제거하고 테스트까지 끝내고 퇴근했다.
퇴근후
집에 와서는 서비스계층에서 엔티티대신 dto를 반환하려고 시도를 했는데 해보니 예상과 달라서 포기했다. find결과를 일단 엔티티를 받고나서 필요에 따라 dto로 변환하던지 해야지 미리 dto로 돌려주는것은 되려 일을 더 복잡하게 만들었다. 어짜피 세터도 다 제거해서 서비스계층 밖에선 이거 받아봐야 조회용으로 밖엔 못하니까.. 굳이 고생해서 dto반환하지 않아도 사이트이팩트는 없을것 같다. 그리고 기존에 주석된 소스를 모두 제거했다. 혹시나해서 남겨뒀는데.. 소스가 너무 지저분해져서 정리해야했다. 어짜피 내부적으로 많이 바뀌어서 기존소스 있어봐야 쓰지도 못한다. 중간 중간 계속해서 테스트 돌려보면서 오류를 검증 다 해서 이에 웬만큼 소스 정리 좀 했다. 누구에게라도 당당하게 소스에 대해 브리핑할수 있다.
마무리
180일중 이제 80일도 남지 않았다. 다음 일거리를 찾아야 하는데..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