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후반전 지식과 삶의 기록
슬백 74일차 본문
아침에 자유수영
오늘은 강사님 부재로 자유수영 1시간 했다. 이제 자유형이 제일 쉬운 영법이 되었다. 다른거 연습하다 지치면 자유형하면서 회복하고 기운나면 다시 다른 영법 연습했다. 얼마전까지만 해도 제일 힘든게 자유형이었는데.. 지난 토요일 자유수영연습을 계기로 상황이 반전되었다. 이제부터 평형 조지자.
스프링에 타일즈 사용
오늘 강의는 웹화면 라이아웃 관리하는 타일즈라이브러리 사용이다. 라이브러리 설치하니까 시작할때부터 오류가 막 생기고.. 이거 원인 찾느라 또 고생했다. 이 모든것은 내가 스프링4 버전 써서 발생한 문제라.. 오로지 내가 해결해야 한다. 시간 많이 잡아 먹었지만 결국은 해결했다. 타일즈 버전을 3으로 올리고 xml설정도 그에 맞춰서 했더니 잘 된다. 강의에서 하는대로 따라 했더니 나중엔 레이아웃 잘 잡힌 웹페이지에 그동안 샘플로 만들었던 게시판이 그대로 레이아웃에서 작동하는걸 보니 감개무량하다. 난 inlude태그 써서 어찌해볼려고 했는데 선수들은 이렇게 선진적인 방법을 쓰는구나.. 이래서 사람은 배워야 하고 아는만큼 보이는것이다.
스프링 멀티파일업로드 및 썸네일
28강부터는 여러가지 중요기능들을 공부하는데 오늘은 멀티파일 업로드와 썸네일 이미지 처리, 그리고 브라우저에서 멀티파일선택하고 업로드하는 것들이다. 코드를 모두 입력해야 해서 시간이 좀 걸렸고 이번에도 별로 라이브러리 추가해서 빌드했지만 다행히 버전충돌 문제는 생기지 않았다. 썸네일과 멀티선택 업로드는 지금까지 해본적이 없어서 코드 분석하느라 머리쓰고 시간들였지만 드디어 이런 것도 하게되어서 너무나 기쁘다.
저녁운동은 못했지만..
원래 계획은 저녁7시 헬스장가서 인터벌런 하는것이었는데.. 딱 그시간에 멀티파일 업로드 하는데 문제가 생겨서 해결하느라고 헬스장 가지 못했다. 그래도 그 덕분에 오늘은 파일업로드 부분까지 깔끔하게 끝냈다. 운동은 못했지만 내가 모르는 부분 공부하고 알게되어서 지금 기분이 무척 좋다. 예전엔 닥치면 구현에 급급해서 대충하고 난 다음 다 까먹었는데 이번엔 중요소스는 모두 깃에 올려서 필요할때 찾아볼수 있도록 했다.
사서 고생하지만..
강의하는 대로 자바3버전으로 했으면 아마 오늘 같은 오류는 터지지 않아서 진도는 더 빨리 나갔을 것이다. 하지만 오류해결하면서 이런저런 글로 쓰기 힘든 경험치를 많이 쌓았다. 내 개발환경은 강의에서 하는 버전과 달라서 .. 오류생기면 이 부분을 스스로 해결해야 하다보니 시간 많이 걸릴것이다. 하지만 오늘도 타일즈버전 맞추느라 고생했지만 xml 설정에 대해 많은 경험을 얻었다. beans안에 있는 bean은 따로 꺼내서 하는 법 오늘 처음 알게되었다. 이렇게 하면서 경험치가 쌓이는거지..
총평
아침에 운동, 오후부터 자바웹 공부, 오늘도 운동하고 공부하고.. 모르는것 배워서 알게되고.. 보람찬 하루였다.